스킵 네비게이션


갤러리
(전북도민일보) 완주일자리지원센터, 농가 인력연계 인력난 해소 앞장
관리자 | 2023-05-11 | 조회 484

로컬잡센터, 농가일자리 활성화 위한 농가 체험프로그램 호응

image


 완주군이 일자리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농번기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일 완주군에 따르면 군은 2023년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도농상생형 플러스 일자리사업에 선정돼 전라북도·수행기관과 컨소시엄을 맺고 완주군 로컬잡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완주군 로컬잡센터는 지역 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도시근로자 1만건 인력연계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인력연계를 통한 중식비, 간식비 지원 및 농가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지원으로 농가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있다.

 특히 도시의 유휴인력 연계 활성화를 위해 농업이 처음인 근로자에게 완주군의 주요작물 농가체험교육과 농기계 활용법, 안전교육 등의 다양한 농업관련 사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농가의 호응을 얻고 있다.

image


완주군이 일자리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농번기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완주군 삼례읍의 농가에서 12명의 초보농업인을 대상으로 1차 농가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치기도 했다.

 1차 체험프로그램 교육은 대파, 초당옥수수, 애플수박 등의 육묘 이론교육 및 모종심기 등의 교육이 실시됐으며, 밭작물이 주된 농업인 지역의 특성에 맞춰 밭 작업시 안전한 작업자세 등을 시현해보며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하는 교육 진행으로 교육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은 완주군 농가에 일자리를 연계해주고 일용근로계약체결 및 농작업 중 상해를 입었을 경우를 대비한 재해보험 가입, 노무상담까지 지원해주고 있다.

 기타 자세한 상담과 문의는 완주군 로컬잡센터(063-262-1723∼4)로 하면 된다.

 강명완 지역활력과장은 “농가일자리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도시 구직자들의 완주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농가체험을 통한 유휴인력 유입으로 도시와 농촌이 상생해 풍요로운 도시로 완주(完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완주=배종갑 기자


출처 : 전북도민일보(http://www.domin.co.kr)